【EXHIBITION】 Heritage of Korea 유충목, 김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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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우환 Lee, U Fan
Korea, 1936

점과 선의 대가, 여백의 아름다움

이우환은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을 중퇴하고 일본으로 건너가 1961년에 니혼대학 문학부 철학과를 졸업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일본의 획기적 미술운동인 모노파의 이론과 실천을 주도하며 국제적 명성을 얻고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파리비엔날레, 상파울루비엔날레, 카셀도큐멘타 등 권위 있는 국제전에 참여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점과 선의 대가'로 불리는 이우환의 초기 작품들은 ‘우주 만물은 점에서 시작해 점에서 끝난다’는 스승의 뜻을 잇는 것으로 점이 선이 되고 나아가서는 아무것도 아닐 수 있다는 동양 사상에 바탕을 두었다. 이우환의 작업은 ‘획’이 지닌 의미와 그려지지 않는 여백을 이해해야 한다. 획에는 무한한 순간 속에 정지한 듯, 고요한 가운데 움직이는 듯 정중동, 생동감, 기가 흐른다. 1994년 이탈리아 밀라노의 무디마 미술관과 국립현대미술관에서 개인전을 열었고, 1997에는 프랑스 파리의 국립 주드폼므(Jeu de Paume) 갤러리와 서울의 갤러리현대, 박영덕화랑에서 개인전을 열었다. 일본 요코하마미술관에서 열린 〈전후 현대 일본의 전위미술〉(1994), 베네치아비엔날레 특별전(1995), 프랑스 퐁피두센터에서 열린 〈메이드 인 프랑스〉(1996), 서울 토탈미술관에서 열린 〈프로젝트 8〉(1996) 등에 참여하였다. 일본 나오시마에는 이우환 미술관이 설립되었다. 국립현대미술관과 파리 퐁피두센터, 일본•독일의 미술관 등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제품상세

제작기법 석판화 (Lithograph)
석판화는 목판화처럼 판재에 형태를 조각하거나 선을 음각하는 방식이 아니라, 석회석의 평평한표면에 그림을 직접 그려내고, 그 이미지를 물과 기름의 반발력을 이용하여 찍어내는 평판화이다. 판재에 붓, 크레용 등을 사용하여 직접 그림을 그리기 때문에, 드로잉 특유의 회화적인 느낌을 그대로 살릴 수 있다. 본래는 두껍고 무거운 석판을 사용했으나, 오늘날에는 석판을 대신하는 알루미늄 마판이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제작기법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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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제 (액자포함)
에디션
Edition of 150
작품크기
W62.0cm x H46.0cm
제작기법
석판화
Lithograph
총 금액
30,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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