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요이 쿠사마 / Yayoi Kusama

Japan 1929

Pumpkin Object Yellow

폴리수지 / Polyresin


Open Edition


Size

Object H 9.5 x  W 8.5 cm

옵션이 없는 작품입니다.



600,000


 

 

 


Yayoi Kusama

쿠사마 야요이(さま やよい)는 일본의 조각가 겸 설치미술가이다. 1929년 일본 나가노 현에서 출생하여 1947년 교토 시립예술학교에 입학해 1952년 첫 개인전을 개최하며 작가로서의 활동을 시작하였다. 어릴 때부터 편집적 강박증을 앓아온 그는 미술 분야의 독특한 재능으로 1957년 미국 뉴욕으로 건너가 1957년부터 1972년까지 뉴욕에서 작품 활동을 전개하였다. 1977년 일본으로 돌아온 야요이는 나이 48세부터 현재까지 정신병원에 입원한 상태로 병원에 쿠사마 스튜디오를 만들어 작품 활동을 진행해오고 있다. 1993년 베니스 비엔날레일본관에 초대일본 대표로 참여하였으며 2004년 도쿄모리 미술관에서 KUSAMA TRIX 전을 오픈하였다. 시드니 비엔날레(2000), 타이페이 비엔날레(1998) 등 다수의 대형 국제전시를 비롯, 총 100여 회의 단체전 및 100여 회의 개인전을 오픈하였다. 문학활동으로는 20여권의 시집 및 소설을 출간하기도 하였다.

그녀는 집안의 빨간 꽃무늬 식탁보를 본 뒤, 눈에 남은 잔상이 온 집안에 보이는 경험을 하게 된다. 둥근 물방울무늬로 변형되어 계속해서 시선과 자신의 신체에까지 따라붙었던 땡땡이 무늬는 그녀가 평생에 걸쳐하게 되는 작업의 중요하고도 유일한 소재가 된다. 쿠사마의 예술은 작가의 편집적 강박증과 그에 따른 환각 증세에 대해 그 자신이 개발한 치료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동일한 요소나 문양을 끊임없이 반복, 집적, 증식, 확산시켜 자신의 편집증을 그대로 작업 방법으로 연결하고 있는 그녀의 예술은 정신질환적인 편집과 환각증에서 그를 해방시킨 유일한 수단이었고 카타르시스였다. 작품 세계는 크게 물방울과 거울, 풍선이라는 세 아이콘으로 구분된다. 이들은 반복과 확산이라는 명제 속에 끊임없이 증식을 거듭한다. 증식은 곧 작가의 강박증이며 동시에 소멸이다. 증식이라는 무한의 세계를 통해 자신의 존재는 사라지는, '자기 망각 self obliteration'의 상태에 도달하는 것이다. 쿠사마는 팝이나 미니멀, 제로그룹과 같은 한정된 현대미술사의 분류에 속하기를 거부한다. 대중을 사로잡는 그녀의 예술의 매력은 무거운 주제를 다루는 위트와 유머, 공간을 삼켜 버리는 강렬한 색채와 투명하면서도 대담한 시각적 풍요로움에 있다.

 

Yayoi Kusama (Kusama Yayoi, born March 22, 1929) is a Japanese artist and writer. Avant-garde Japanese artist Yayoi Kusama was an influential figure in the postwar New York art scene, staging provocative happenings and exhibiting works such as her “Infinity Nets”, hallucinatory paintings of loops and dots (and physical representations of the idea of infinity). Narcissus Garden, an installation of hundreds of mirrored balls, earned Kusama notoriety at the 1966 Venice Biennale, where she attempted to sell the individual spheres to passersby. Kusama counted Donald Judd and Eva Hesse among her close friends, and is often considered an influence on Andy Warhol and a precursor to Pop art. Since her return to Japan in the 1970s, Kusama's work has continued to appeal to the imagination and the senses, including dizzying walk-in installations, public sculptures, and the "Dots Obsessions" paintings.